본문 바로가기
♥Information/-Etc

[불교]불전사물-법고,범종,목어,운판

by 조아조아♥ 2020. 4. 29.

오늘은 불전사물~~에 대해서 포스팅 가즈아~~~~

절에는 대부분 기본적으로 범종각(불전사물)이 다 있다 / 없다

어느것이 정답이게요??

ㅋㅋㅋㅋ

100% 있는건 아니다가 정답입니데이~~~~

눈이 펑펑오는날 범종각의 모습은 정말 멋지죠~~~

절에가면 보통은 이렇게 범종각이 다 있다캈는데

아주 짧게나마 이곳저곳 절순례 다녀본결과 ~

99%는 다 있는것 같았음~ㅋㅋ

( 파주 약천사에는 없었음 )

대부분 어느절에나 기본으로 있다는 범종각의 모습

범종각의 한세트로 치는 불전사물은

법고,범종,운판,목어~~~이렇게 4종류가 됩니데이~~~

(사진마다 다 알아먹게 글자를 써놔서 편하쥬?? ~~ 조아조아 개친절!! ㅋㅋㅋ)

법고는 커다란 북을 말하고~~

범종은 커다란 종~~~~ 그거야 누구나 알수있는데

요케~생선모양으로 달린 이것을 목어라고 합니데이~

한문으로 木魚--나무목,물고기어

한문풀이대로, 사진에서 보다시피 나무로 만든 물고기 ~~

자~여기서 신기한건 바로 배모양~~

배가 뻥~~뚫렸쥬??

바로 요 뻥뚫린 배부분에 나무막대기 2개를 넣고 둥둥둥둥 두드리는 것이라 합니다.

(아직 소리를 듣거나 치는걸 본적은 없음~)

.

목어가 생긴유래를 찾아보면 요새사람들은 피식 웃어넘길만한 이야기~~

(스마트폰으로 다 되는 세상에 살고있는 최첨단시대이니 인정~~인정~~)

암튼, 본론으로 다시 들어와서

목어가 생기게 되었다는 옛날동화같은 이야기가 뭔가하문

옛날옛날에 ~~~

물고기가 부처님 말씀을 징글징글하게 안듣는바람에

부처님이 빡쳐서

이 물고기를 나무로 환생시켜서 말안듣는사람에게 본보기로 보이느라 그랬다는~~~

ㅋㅋㅋㅋㅋㅋㅋㅋ

우리 아들들한테 이야기를 했더니 둘다

엄마를

무슨 치매걸린 노인네가 개풀어먹는 소리를 하나~싶은 눈빛으로 쳐다보는~~~~~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자 ,이번엔 운판사진 구경하세랑~~~

엄청 두꺼운 철판으로 만들어져있는 이 운판에는 절이름과 구름,연꽃모양이 있다.

위 사진은 서울 도심속에 있는 옥천암의 운판사진입니데이

다른절들은 많은곳이 출입이 통제된곳이 많아 사진촬영불가~~

(충분히 이해~~~을매나 많은사람들이 속썩였으면~ㅋㅋ)

.

내가 생각하는 절은

종교를 떠나서 절이 생기게된 유래를 보면 조선시대 어쩌구저쩌구~ 역사도 알수있고

(많은 절에 각각 보물과 유적지도 많아요~)

이것저것 도심에서 접하지않는 문화도 알수있는~~~곳

그리고,

마음을 정화시켜주기 딱 좋은 장소~라 말하고 싶다.

바바유.....멋지쥬??

지금은 코로나때문에 못간다해고

나중에~~~나중에~~~

시간이 허락하면

슬슬 산책삼아 다녀오시는것도, 참 좋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답니데이~~~

 

댓글